호텔의 객실판매는 호텔 경영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 객실을 채우는 것 이상으로 호텔의 고객군을 생각하고 세분화하여 판매 채널을 설정해야 합니다.
호텔의 판매 채널은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1. OTA
Online Travel Agency의 약자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입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술 발전과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등의 장점으로 인해 OTA를 통한
예약 비중이 높아졌으며, OTA와의 효과적인 협상과 관계 구축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고객 맞춤형 추천 및 프로모션을 통해 더욱 세밀한 고객 타겟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Cororate
기업 고객 또한 호텔의 주요 매출원 중 하나입니다.
기업과 연간계약 또는 기업 전용 가격을 통해 객실, 회의실, 부대시설을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근무형태가 확산되어 호텔들은 Bleisure(블레저)와 같이 비즈니스와 레저를 결합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3. MICE
Meeting, Incentives, Conferences, Exhibitions의 약자로 MICE는 대규모 이벤트나 회의 등을 통해 호텔의 회의실, 연회장, 그리고 단체 숙박을 활용하는 고객군입니다.
최근에는 기업행사뿐만 아니라 요리교실, 와인테이스팅 등 고객 경험을 중시한 이벤트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4. Inbound
해외 여행사와 협력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채널입니다.
관광 패턴이 대규모 패키지 투어에서 개별 여행으로 바뀌면서, 호텔들은 보다 유연한 예약 옵션과 다양한 로컬 경험을 제공하는 쪽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5. Direct Booking
호텔 공식 웹사이트 또는 직접 예약 채널을 통해 고객이 객실을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수수료 절감과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및 OTA 의존성 감소 등의 중요한 이유들로 인해 호텔에서는 직접 예약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에게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판매채널을 관리하는 능력은 호텔의 경쟁력과 직결됩니다
호텔의 객실 예약 경로는 오래전부터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OTA와 같은 온라인 예약 플랫폼은 호텔의 온라인 노출을 극대화하고
Corprate 채널은 장기 계약과 부대시설 이용을 촉진 시키며
MICE는 단체 고객과 호텔의 부대시설 이용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OTA 예약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높은 수수료가 수익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의 접근 제한으로 인해 호텔 자율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텔에서는 corporate 또는 MICE 및 Direct Booking의 예약률을 높이고 싶어 합니다.
OTA의 의존도를 줄이고 독립적인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호텔들은 직접 예약을 촉진하고자
다양한 혜택을 제공 (무료 조식, 룸 업그레이드, 레이트 체크아웃, 회원 전용 할인 등)하여 안정적인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경쟁력을 가지려 노력합니다.
또한 호텔은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험 기반 서비스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과 웰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웰니스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MICE 고객에게는 맞춤형 이벤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예약경로뿐 아니라 호텔의 운영 및 서비스 방향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호텔의 세일즈 팀은 각기 다른 채널이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고객군을 타기팅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 객실 판매를 넘어 매출 구조를 안정화시키고 장기적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운영 및 관리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 OTA 및 메타서치 플랫폼의 진화 : 예약 채널 변화와 대응 전략 (4) | 2024.10.12 |
---|---|
[작지만 큰 운영팁] 3. EPS실 누수, 그 위기를 고객 신뢰로 바꾼 날 (6) | 2024.10.11 |
[작지만 큰 운영팁] 2. 가을 태풍 대비, 외부 트렌치 관리를 잊지 마세요! (1) | 2024.10.10 |
호텔과 고객 서비스: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의 요소 (7) | 2024.10.09 |
[작지만 큰 운영팁] 1. 화장실 휴지통 위치를 바꾸면 수도 비용을 아낀다? (4) | 2024.10.07 |